진료센터 이미지

부인과 클리닉

정직(Honesty)과 인술(Humanity),
그 이상의 가치(Value)를 담아내는
아이사랑 산부인과입니다.

부인과 클리닉

자궁근종 이란?

자궁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 평활근에서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여성의 40%가 가지고 있는 가장 흔한 골반 내 종양으로 전 연령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여성이 자궁근종이 있어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작은 경우는 평생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많습니다.

"아이사랑 산부인과는 자궁근종 제거 수술 시
자궁을 들어내지 않고 수술을 할 수 있는 의료진이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원인

유전설
유전인자와 관련된다는
이론으로 자궁근종이 흑인 등
유색인종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것은 이러한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호르몬 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자궁근종의 성장에 관여한다는
이론으로 근거는 에스트로겐이
활발하게 작용하는 가임기
여성에게서 발생 빈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Cell nest 설
자궁의 근육층에서 미성숙한
근세포가 생기며, 이것이 지속적으로
에스트로겐의 자극을
받아 근종으로 발육한다는
가설입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자궁근종은 발생 부위에 따라서 자궁 외층으로부터 ‘장막 하 근종 → 근층 내 근종 → 점막 하 근종'으로 구분됩니다.

자궁근종 종류 이미지
장막 하 근종
자궁을 덮고 있는 복막 바로 아래에서 발생하며,
근종이 늘어져서 줄기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근층 내 근종
자궁근층 내 깊숙이 위치하는 것으로,
자궁의 크기 자체가 커짐으로써 자궁내막의 면적이
증가하고, 따라서 월경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대부분 자각증상이 없습니다.
점막 하 근종
자궁내막 하층에 발생한 근종으로써
예후가 나쁩니다. 합병증이 많고,
작은 크기로도 출혈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근종 수술 치료방법

복강내시경 수술 이란?

복강 내의 질환을 개복수술이 아닌 복부에 1cm의 구멍을 만들어
내시경 레이저를 이용하여 수술, 치료
하는 방법입니다.
복강 내를 관찰할 수 있는 카메라를 이용하여 고화질 비디오를 보면서 수술이 가능합니다.

복강경수술 이미지

복강내시경 수술의 장점

개복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수술시간이 짧습니다.

합병증, 수술흉터가 작아 미용상 장점이 많습니다.

입원기간이 짧아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 골반 내 유착, 복막염, 소화관 장애등이 적습니다.

복부를 절개하지 않아 흉터가 거의 없는 복강 내시경 수술 (난소종양, 자궁근종)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방광과 요도를 탄탄하게 지지해주는 골반근육이 약해지고 골반이 이완되어 방광과
요도가 아래로 처져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소변이 나오는 자궁질환으로
보통 분만 후 나타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요실금은 합병증을 야기하지도 않으며, 그대로 둔다고 해서 암으로 진행되어
생명을 앗아가는 질병이 아니므로 더욱 소홀하기 쉬운 질환이지만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어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요실금의 증상

소변이 마렵기 시작하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심하게 마렵다.

소변을 참기가 어려워 화장실 도착 전 소변을 흘리는 일이 종종 있다.

기침, 재채기 또는 운동 등 자세를 바꿀 때 소변을 흘린다.

수면 중에 소변을 흘린다.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다.

요실금의 종류

요실금은 나타나는 양상에 따라 복압성, 절박성, 혼합성, 범람성 요실금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이 서로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요실금의 각각 특징적인 증상들을 알아두면 현재 자신의 증상이
어떤 요실금인지 인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복압성 요실금

• 절박성 요실금

Urge

• 혼합성 요실금

Mixed

• 범람성 요실금

Overflow

요실금 환자비율 그래프
  • 복압성 요실금 Stress Incontinence

전체 요실금 환자의 80~90%를 차지할 만큼 대표적이고 흔할 요실금입니다. 기침, 재채기, 줄넘기 등
    갑작스럽게 복부 내의 압력이 증가할 때 방광의 수축 없이 소변이 누출되는 현상입니다.
    분만 후 또는 노화로 골반근육이 악화되어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과 같이 복압이 증가할 때
    방광과 요도를 충분히 지지해주지 못하거나 소변이 새지 않게 막아주는 요도 괄약근이 약해져서 발생합니다.

• 절박성 요실금 Urge Incontinence

전체 요실금 환자의 20~30%를 차지합니다. 소변이 마려운 순간 강하고 급작스러운 요의 때문에 소변의
    누출이 발생하므로, 소변이 몹시 급하여 빨리 화장실에 가지 않으면 소변이 새서 속옷을 적시거나 화장실에서
    속옷을 내리면서 소변이 새어 속옷을 적시는 것을 주로 경험하게 됩니다. 요절박, 빈뇨, 야간뇨를 주증상으로
    하는 과민성 방광 증상 중의 한 가지입니다.

• 혼합성 요실금 Mixed Incontinence

전체 요실금 환자의 10~40% 정도 차지합니다. 주로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 이 혼합되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하며, 고령 환자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약 30%는 절박성 요실금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 범람성 요실금 Overflow Incontinence

전체 요실금 환자의 5% 이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당뇨와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과 같은 골반 부위 수술 후 또는 남성의 경우 심한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에 비정상적으로 방광이 아주
    심하게 늘어나게 되는데, 정상적인 방광용적 이상으로 늘어나서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요실금의 예방방법 이미지
요실금의 치료, 수술방법
치료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이므로, 절박성 요실금과 복압성 요실금의
진단에 따라 정확한 약물이나 수술을 결정합니다.
요실금의 예방방법 이미지
  • 약물요법

• 방광 내의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약물이나
    방광경부를 수축시키는 약물을 투여하는 방법 사용
  • 수술요법

• 주로 긴장성 요실금에 치료하는 것으로 TOT
    테이프술식 시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약화된 골반근으로 인해 처진 요도 주변에
    특수한 테이프를 이용하여 걸어주는 것으로
    요도와 방광이 처지는 것을 막아주는 방법 사용
  • 난소의 종양

여성 생식기능 중 자궁을 제외한 나팔관과 난소의 부분에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특히나 난소의 종양의 연령대와 유전적인 소인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보입니다.

흔히 침묵의 암으로 불리며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가장 많아 20대 이후부터는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유전적으로 유방암, 직장암, 난소암을 가계로 가진 가족들은 특히 유의하여 정밀검사를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난소암의 발병 추세는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 기능성 난소종양

• 배란하는 과정에서 장애가 있을시 발생합니다.

기능성 종양은 난포가 난소 밖으로 배출되지 못해 생기며,
      난포성 낭종은 배란 후에도 난포가 남아있는 경우에 생깁니다.

대개 수주에서 수개월 내 자연소실 되지만 크기가 클 경우
      염좌내지 출혈이 될 수 있으니 전문의의 소견을 경청하셔야 합니다.

난소종양의 증상

난소에 발생하는 낭성종양으로 내부가 수액 성분으로 차있어 물혹이라고도 부릅니다.

10 ~ 20세, 20 ~ 25세, 35 ~ 40세, 40 ~ 50세, 50세 이후 종양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진료 역시 전문의가 아니면 식별이 불가능한 대표적인 침묵의 암입니다.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신에 퍼진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난소종양의 치료

종양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수술이 달라지며 보다 정확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경과 관찰, 경구피임약, 복강경 수술, 개복 수술

경력 있는 산부인과 전문의가 아니면 시행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이사랑 산부인과는 15년 이상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였으며,
    대한 산부인과협회에 논문 게재와 많은 수의 수술건수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퀵메뉴 펼치기